Yin Yang
728x90
반응형

 

三春戊土(삼춘무토)

 

三春戊土, 無丙照暖, 戊土不生, 無甲疏劈 戊土不靈

삼춘무토, 무병조난, 무토불생, 무갑소벽  무토불령

  三春 戊土는 丙火가 따뜻하게 비추는 것이 없으면 戊土는 생존하지 못하고甲木이 뚫어서 갈라놓지 않으면 戊土가 신령하지 않는다. 

 

▣ 해석 : 丙火 편인으로 먼저 집안의 대(代)를 잇는 것이 수월하다. 丙 자체만으로도 따뜻한 기운을 품을 수 있으며, 문서운과 공부 머리를 얘기할 수 있다. (분석력) 인성은 모든 일에 시작을 의미하며 도장이기에 인성을 확보하면 모든 일에 시작이 순조롭고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삼춘무토는 편인 丙火의 쓰임을 절실하게 설명하는 바이고 甲木 편관으로는 귀(貴)를 조율한다. 

 

無癸滋潤, 萬物不長, 正二月先丙後甲, 癸又次之

무계자윤, 만물부장, 정이월선병후갑, 계우차지

 癸水가 적셔서 윤택하게 하지 않으면 만물이 자라지 못한다. 

정‧이월에는 우선 丙火를 쓰고 이후에 甲木을 쓰며 癸水를 또한 그 다음으로 쓴다.

 

▣ 해석 : 정재 癸水의 쓰임은 윤택한 환경을 나타낸다. 은 출신성분과 초기 조건을 의미하고, 癸水 정재는 사회에 나가서 쓰임을 받는 환경을 나타낸다. 그러나 癸水가 우선순위가 아니라 丙火甲木을 우선순위로 둔 것은 오랜기간 준비하고 자격을 갈고 닦든지, 줄을 잘 타든지 해서 사회 구성원이 되는 순서를 말한 것이다. (인맥 관리와 정치질)

 

三月先甲後丙, 癸又次之, 因戊土司權故也, 有甲丙癸, 三者齊透, 必主一品當朝, 

삼월선갑후병, 계우차지, 인무토사권고야, 유갑병계, 삼자제투, 필주일품당조,

  삼월에는 우선 甲木을 쓰고 이후에 丙火 를 쓰며 癸水는 또한 그 다음으로 쓴다. 왜냐하면 戊土가 권한을 맡기 때문이다. 甲木 丙火癸水 세 개가 나란히 투출하면 반드시 일품의 재상이 되며,

 

或二透一藏 , 亦登金榜, 二藏一透, 也可異途。

 혹이투일장, 역등금방, 이장일투, 야가이도 

    혹시 두 개가 투출하고 한 개가 감추어지면 역시 金榜에 등재된다(과거 급제). 두 개가 감추어져 있고 한 개가 투출하면, 다른 길을 통해서 현달한다.

 

▣ 해석 : 삼월 즉, 辰月은 토왕절이므로 소토에 필요한 甲을 먼저 강조하고 있다. 甲丙癸가 모두 투출하면 재상이 되고 부분적으로 투출해도 벼슬을 한다는 뜻이다.

 

 

正二月戊土(정이월무토)

 

正二月即有甲癸,若無丙除寒,如萬物生而不長,故無丙者,富貴艱辛,

정이월즉유갑계, 약무병제한, 여만물생이부장, 고무병자, 부귀간신,

  정월 이월에 甲木‧癸水는 있지만 만약 丙火가 차가움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비유하면 만물이 태어나기는 해도 자라지 않는 것과 같으므로 丙火가 없는 사람은 부귀에 어려움이 따른다.

 

▣ 해석 : 정이월은 寅卯月을 모두 아우르는 대목이다. 丙火 편인으로 먼저 한기를 제거하라는 말은 인성으로 재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水는 재성이고 戊土한테 필요한 존재지만 계절상 한기가 모두 물러가기 전의 상태라 관살인 木이 얼어붙은 것을 火 인성으로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卯月까지는 丙을 우선으로 쓰고 이 丙이 없으면 아예 부귀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과정이 매우 힘들고 어려움이 따른다는 뜻이다.

 

或有丙無甲癸者,名日春旱,如萬物生而厄,無甲癸者,一生勤苦,勞而無功,

혹유병무갑계자, 명왈춘한, 여만물생이다액, 무갑계자, 일생근고, 노이무공

  혹시 丙火는 있는데 甲木癸水가 없으면 이름 하여 봄 가뭄이라고 하여, 비유하면 만물이 태어나도 액운이 많다. 甲木癸水가 없으면 일생동안 근면하지만 고생하며 노력해도 이루는 것이 없다. 

 

▣ 해석 : 丙火가 우선한다고 해도 甲癸가 없으면 출발만 순조롭고 결과가 뜻대로 따르지 않는다는 뜻이다. 또는 결과를 본다고 해도 문제가 생기는 조짐을 말한다.

 

或一派丙火,有甲欠癸,先泰後否, 

혹일파병화, 유갑흠계, 선태후부,

  혹시 한 무리의 丙火가 있고 甲木은 있는데 癸水가 부족하면, 처음은 편안하지만 나중에는 그렇지 않다. 

 

▣ 해석 : 丙甲은 있고 癸水 정재가 부족하면 칠살,편인으로 준비하고 노력하는 것까지는 순조로울 수 있겠으나, 돈을 벌고 결과를 보는 입장에선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뜻이다. 

 

或支成火局,不見壬癸,僧道孤貧,癸透者貴,壬透者富。 

혹지성화국, 불현임계, 승도고빈, 계투자귀, 임투자부, 

☞ 혹시 지지에 화국을 이루고 壬水癸水가 없으면 승도의 무리로 외롭고 가난하다. 癸水가 투출하면 명예롭다. 壬水가 투출하면 부유하다.

 

▣ 해석 : 지지에 寅午戌 화국을 짜고, 水氣가 없으면 생산성에 대한 문제가 따라오니 종교인이 되는 등 외롭고 가난할 소지가 있다는 뜻이다. 대저 한기가 다 물러가지 않은 寅卯月일지라도 水氣가 지나치게 부족하면 결과를 보기 힘들고 생산성의 문제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癸水로 명예를 이룰 수 있다 함은 노력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함이고, 壬水로 부유함은 해결사 역할을 자처하는 것이다. (편재)

 

用水者要審水之多少,或一派甲木, 無丙常人,得一庚透方妙,

용수자요심수지다소, 혹일파갑목,무병상인, 득일경투방묘,

 水를 사용하는 경우 水의 多少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 甲木이 있는데 丙火가 없으면 일반인이나, 한 개의 庚金이 투출하면 오묘해 진다. 

 

▣ 해석 : 재성 水를 쓸 때는 수량을 파악해야 한다는 뜻이다. 너무 많아서도 안되고 적어서도 안된다는 뜻이다. 또한 甲은 있는데 丙이 없으면 무인성이니 시작부터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니 그럴 땐 庚金 식신으로나마 기술을 부리며 사는 팔자가 되면 오묘해진다는 뜻이다. (식신제살)

 

或支成水局,甲又出干,又有庚透,富貴雙全。

혹지성수국, 갑우출간, 우유경투 부귀쌍전

  혹시 지지가 수국을 이루고 甲木이 또한 천간에 나타나며 동시에 庚金이 투출해 있으면 부귀가 모두 온전하다. 

 

▣ 해석 : 申子辰 수국을 짜고 甲庚이 뜨면 부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가문이나 윗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닌 본인 대에 자수성가를 하는 코드를 말한다.

 

或無庚金, 又無比印, 難作從殺, 定主遭凶, 不然, 必為盜賊, 若日下坐午, 不得善終。

혹무경금, 우무비인, 난작종살, 정주조흉, 불연, 필위도적, 약일하좌오, 부득선종, 

  혹시 庚金과 인비겁이 없고 종살이 어려우면 반드시 흉사를 만나고, 그렇지 않으면 필시 도적이 된다. 비록 일지 午火를 깔고 있더라도 끝이 좋을 수는 없다.

 

▣ 해석 : 인비식의 구조가 되지 않고 월지 寅木 칠살의 세력을 따르는 것도 아니면 항시 칠살로부터 극제가 들어와 흉한 일이 발생된다는 뜻이다. 재수없는 일 발생. 또는 탈선으로 인한 범법자나 도적이 될 수 있다는 뜻. 戊午일주라도 마무리까지 신통치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或一派乙木,為官殺會黨,即有庚從,郤難制乙,此人內奸外直,口是心非,

혹일파을목, 위관살회당, 즉유경종, 각난제을, 차인내간외직, 구시심비,

☞  혹시 한 무리의 乙木이 있으면 관살이 모여서 무리를 이룬 것이 되는데, 庚金이 있어서 합으로 따르면 반대로 乙木을 조절하기 어려우므로 이런 사람은 속은 간사하고 겉으로 정직하며, 말은 올바르지만 마음은 삐뚤어졌다. 

 

▣ 해석 : 乙이 투간했을 때 庚의 식신 작용은 乙庚합으로 인해 주도권을 乙이 갖고 있어 庚이 힘을 못쓴다는 뜻이다. (천간합은 음간이 양간을 이용) 

 

加一甲在內, 無庚, 必懶惰自甘, 好食無厭,

가일갑재내, 무경, 필나타자감, 호식무염,

☞  더구나 한 개의 甲木이 속에 있고 庚金이 없으면 필시 게으르고 스스로 만족하며 먹는 것을 좋아하고 근심이 없다. 

 

▣ 해석 : 甲이 지장간에만 있고 庚도 없으면 도전정신이나 개척정신이 부족하여 먹고 노는 것에만 정신이 팔려 복잡한 생각이나 계획은 없다는 뜻이다. 

 

或丙多甲多,宜以癸庚參用。

혹병다갑다, 의이계경참용

  혹시 丙火와 甲木이 많으면 癸水‧庚金을 참작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해석 : 丙甲이 많이 작용하면 그것을 억제해주는 癸와 庚을 조절해서 쓰라는 뜻이다.


격국용신

 

편관격의 용신

 

편관격은 사흉신의 범주에 속하며 격 자체만으로도 파격이다.

따라서 격을 극제해주거나 기운을 빼는 작용이 있어야 한다.

 

1. 식신제살 : 戊土기준 庚金(식신)

 

편관격은 일간을 극하는 편관이 월지를 장악하여

이 편관을 극복하든, 따르든 선택을 해야 하는 위치에 놓인 상황을 말한다.

 

식신제살은 편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말하며,

먹고사는 기술인 식신을 이용하여,

편관이라는 위험과 어려움을 정면으로 받아들이고 벗어날 수 있다.

 

먹고사는 재주와 방편을 의미하기도 하고,

건강과 활동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단, 인성과 재성을 쓰면 제살에 실패를 하니

가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택한다. (인극식, 재생살)

 

편관격의 식신제살은 일찌감치 독립적 코드를 띠고 자수성가를 해야 하는 구조가 된다.

힘들지만 한 번 밭을 일궈놓으면 본인 대 이후부터 잘 풀리는 케이스.

 

2. 칠살패인 : 丙火(편인)

 

식신제살이 편관을 정면으로 대응하는 구조라고 했을때,

칠살패인은 편관의 기운이 빠질 때까지 감당하고 견디는 모습을 나타낸다.

대신 인성을 용신삼는 구조라서 재성의 개입은 재극인으로 칠살패인이 되질 않는다.

 

 

편관격의 기신

 

1. 재생살 : 재성의 개입은 살을 더 강하게 생조하여 흉신격을 더 강화시킨다.

돈 문제가 생기는 것을 의미하며, 죽쒀서 개주는 꼴, 닭 쫓던 개 지붕쳐다보는 꼴, 토사구팽 등등

일에 대한 결과가 재성인데 그 재성이 살로 변하여 나를 극하는 요소로 다가오니

대인관계나 일에 대한 경제적 문제가 따라온다.

 

 

2. 관살혼잡(칠살봉관) : 살을 따를지 관을 따를지 헷갈리는 구조가 된다.

편관은 흉신격이긴 하지만 귀기가 보장되는 미션을 타고난 격국인데

그 편관에 정관을 갖다대면 바로 이 편관의 귀기가 떨어져

편관이라는 노동과 고생을 안하려고 하게 된다. 

 


호암 이병철 1910.02.12~1987.11.19 (77세 사망)

 

https://namu.wiki/w/%EC%9D%B4%EB%B3%91%EC%B2%A0

 

이병철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과연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을 때 가장 행복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다

namu.wiki

 

 

리쌍 길

 

https://namu.wiki/w/%EA%B8%B8(%EA%B0%80%EC%88%98

 

길(가수)

하늘을 그릴래 또 다시 달을 훔칠래 무거운 삶에 후회는 안 해 괜찮아 그것도 나야 -길 "바람아 불어라" 中 대한민

namu.wiki

뮤지컬 배우 김호영

 

https://namu.wiki/w/%EA%B9%80%ED%98%B8%EC%98%81

 

김호영

대한민국의 뮤지컬 배우. 상세 끌어 올려↗ 문자 그대로 뭔가를 집는 제스처를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는 동작을 취한

namu.wiki

 

 

 

https://namu.wiki/w/%EC%A3%BC%ED%98%84

 

주현

대한민국 의 배우 . 배우 활동 전 배명고등학교 와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63학번)를 졸업하고 학군사관

namu.wiki

 

 

 

https://namu.wiki/w/%EC%9D%B4%EC%88%98%EA%B7%BC

 

이수근

대한민국 의 코미디언 겸 방송인 . 2003년 KBS 18기 코미디언 특채로 데뷔했으며, 특채가 되기 이전

namu.wiki

 

 

 

https://namu.wiki/w/%EC%9D%B4%EB%A3%A8%EB%A7%88

 

이루마

이루마의 대표곡, 〈River Flows in You〉 이 곡이 최초로 앨범에 수록된 것은 2001년 정규 2집이지

namu.wiki

 

 

 

오다기리 죠

 

https://namu.wiki/w/%EC%98%A4%EB%8B%A4%EA%B8%B0%EB%A6%AC%20%EC%A1%B0?from=%EC%98%A4%EB%8B%A4%EA%B8%B0%EB%A6%AC%20%EC%A3%A0

 

오다기리 조

일본 의 배우 . 한자 이름보다는 オダギリジョー라는 가타카나 이름이 더 자주 쓰인다. 이건 이름인 譲가 평범하

namu.wiki

 

 

마이클 볼튼

 

https://namu.wiki/w/%EB%A7%88%EC%9D%B4%ED%81%B4%20%EB%B3%BC%ED%8A%BC

 

마이클 볼튼

전성기 시절 장발의 볼튼 미국 의 팝 가수로, 1979~1980년까지 메탈그룹 '블랙잭'의 멤버였으며, 1

namu.wiki

 

 

유튜버.

수능 끝난 고3이던 2018년 12월 17일, 부산 여행 브이로그 유튜브를 시작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9EzqgT_eXQw

주 콘텐츠는 일상 및 여행 브이로그며, 영상 말미의 마술 콘텐츠가 있다.
1주일에 1개의 영상이 업로드된다.

2021년 5월 31일 업로드된 영상과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끝으로 장기적인 휴식을 가지고 난 후 복귀하겠다는 메세지를 남겼으며, 마지막 인사는 수어를 통해 전달했다.

 

  • 지금까지 단 1번도 성형, 시술을 하지 않았다고 하며, 렌즈 또한 착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 호텔조리과를 알아보다가 4년제는 드물고 딱히 마음에 드는 학교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전문대학으로 알아보다가 대구 지역의 2년제와 제주 지역의 2년제를 알게 되어 어차피 똑같을 것 같다는 생각과 제주특별자치도에 살아보고 싶은 마음이 겹쳐 제주한라대학교 호텔조리과를 수시로 입학하여 졸업하였다.
  • 제과제빵을 배우고 있으며, 대학 졸업 후 작은 빵 가게를 차려 소소하게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사는 게 장래희망이라고 밝혔다.
  • 유튜브를 시작한지 얼마 안 돼서 댓글을 닫았는데 가족들이 댓글에 상처를 받을 것을 염려하여 막았다고 밝혔다. 후에 인스타그램에도 같은 이유로 댓글을 닫게 되었다.
  • 2020년부터 대구광역시 중구 노인무료급식소 '자비의집'에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가끔 엄마 김밥 가게에서 김밥을 준비해 부모님도 함께 봉사활동을 한다고 한다.
  • 2020년 9월 3일 유튜브 영상부터 영상 마지막에 보건복지부산하 중앙치매센터로부터 실종치매어르신찾기 영상을 넣기 시작한다.
  •  
  • 2021년 5월 14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갑자기 숏커트를 한 모습이 올라왔는데 소아암어린이들 가발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싶어 '모발 기부'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 도를 넘는 악플이 보여 법적 조치를 강구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국내 커뮤니티 글은 자료 수집과 법적 대응 중이다.

 

 

 

 

 


 

니나 시몬 1933.02.21~2003.04.21 (70세 사망)

 

https://namu.wiki/w/%EB%8B%88%EB%82%98%20%EC%8B%9C%EB%AA%AC

 

니나 시몬

예술가의 의무는 그가 살아가는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It's an artist's duty to reflect

namu.wiki

 

 

https://namu.wiki/w/%EB%B0%95%EB%B3%B4%EC%98%81

 

박보영

2006년 데뷔부터 올해까지 총 일곱 편에서 교복을 입었다. 대부분 소녀 역할. 그러니까 《오 나의 귀신님》은 그녀

namu.wiki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