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in Y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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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丙申年 신년운세 (병신년 신수) ⑤ 십성적 관찰

[ 비겁운 ]

비겁운이면 기본적으로 봐야 하는 것은 재성. 비겁에 의해서 재가 축소되기 때문이다.

재성은 현실적 공간. 재가 관을 생하고 있었다던지, 기존의 틀을 유지하던 것에 변화가 생긴다.

비겁으로 인한 변화.

현실적, 생활적 계획들에 친구가 옴으로 인해서 차질이 생긴다.

내 것을 나눠 쓴다. 돈, 에너지, 시간.

내 것이 축소되고 변화가 생긴다.

긍정적 부분 ; 재를 공유한다 -> 내가 친구한테 필요할 때 빌려쓴다.

부정적 부분 ; 재를 공유한다 -> 친구가 필요할 때 내 것을 나눠준다. (심하면 뺏긴다)

비겁이 잘 움직이는 구조라면 내 돈을 털어가려는 사람을 인식하고 있는 것.

일간의 관심이 재에 집중된다.

집 안에 도둑이 들었던 경험을 하고 나면 돈을 보관하는 것에 집중이 되고 깔끔해진다.

비겁이 있는 사주들은 특히 재에 집중이 되어 있다.

내 소유가 되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에 긴장감이 있다.

내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구분할 수 있다.

비겁이 없으면 자기 손 안에 한 번 들어온 것은 내 것이나, 친구가 없으니까 외로운 것.

재를 어떻게 다루는지 봐야 한다.

긍정적이면 재를 자극시킨다.

비겁이 많은 사람은 재를 잃어보기도 하지만, 강력하게 통제하기도 한다.

비겁은 재 입장에선 관. 재가 비겁을 어려워하고 말을 듣는다.

재 입장에서 식상은 인성. 재를 키워준다. 식상도 재가 있어야 식상의 역할이 인지가 된다.

비겁운이 왔다 -> 재를 자극시킨다 -> 긍정적이면 여자 만난다, 삼각관계 형성 가능성, 직장 다니던 사람도 직장 때려칠 수 있다.

(비겁이니까 개인적 속성이 강해진다.)

병화는 이러한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로 온 신금은 오히려 그런 속성을 눌러주는 작용을 한다.

화 일간의 비겁이기 때문에 대체로 비겁적 요소가 크게 부정적으로 가지진 않는다.

(명에 화가 엄청 많다거나 하지 않는 이상)

내 애인한테 애인이 생기는 것. 내 남편한테 마누라가 생기는 것.

남녀 공히 비겁이 살아 있는 사주에서는 인물이 뛰어나다. 경쟁자가 있다는 것은 남들이 인정한다는 것.

능력이 좋다거나, 잘생겼다거나, 인기가 있는 사람.

비겁운에 긍정적이면 인기를 얻을 수 있고, 배우자의 가치가 올라갈 수 있다.

경쟁적 의식에 자극 받아 재에 대한 집중도가 좋아진다.

보여지는 쪽에 의한 경쟁의식. 이쁜 짓 하려고 하는 모습들. 화니까.

[ 식상운 ]

식상운이면 가장 먼저 변화되는 것은 내 몸에 집중이 된다. 건강해진다.

일이 생기고, 능력이 생긴다. 내 에너지가 출력되는 것.

운동하고 일하니까 건강해지는 것.

식상이 불편한데 식상이 또 왔다면 쉬어야 되는데 일하는 것.

식상은 안정감보다는 자기 만족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모습.

그렇기 때문에 더 전투적이고 직접적이다.

식상운에는 제일 먼저 몸에 대한 부분을 관찰한다.

연애도 육체적인 부분. 식상으로 하는 연애는 본능적인 연애.

식신보다는 상관이 그런 성향이 더 강하고, 식신은 자기 몸을 지키려는 성향이 있다.

육체적인 부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내 배우자가 식상운이면 이뻐 보인다.

긍정적이면 윤기가 돌고 탐스러워 보인다.

식상으로 발현이 되야 사람도 인물이 생긴다.

남녀공히 인물이 좋을수록 인생이 파란만장하다. 식상은 관을 치는 작용을 하니까.

내 마스크는 내 내부에 대한 표현인데

그게 강력하고 누가봐도 인정할 정도라면 기존의 틀로 가지 않는다는 것.

이쁘니까 너는 제외, 잘생겼으니 깎아줄게, 이러면 지켜야 할 의무가 줄어들게 된다.

식상운에는 관에 강력하게 대항하고, 기존의 질서를 깨게 된다.

기존의 질서를 깨는 것이기 때문에 일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책임지거나 때려친다.

그 일이 내 위주로 되어 있으면 책임진다. 내가 눌려 있던 일이면 때려친다.

식상운에는 관을 어떻게 대응하는지 관찰한다.

관을 깨는 부분, 생재하는 부분을 본다.

식상과 인성을 이해하는 것은 그 사람을 이해하는 중심요소이다.

식상은 내 몸이 편안해야 하는 것, 인성은 내 정신이 편안해야 하는 것.

음양의 관점을 바꿔서 이해하면

식상은 오히려 정신적인 관계를 선호하게 되고,

인성은 오히려 육체적인 관계를 선호한다.

[ 재성운 ]

재성은 돈, 현실 (인성은 공부, 정신).

외부의 모습이 그렇다고 돈만 쫒는 것이 아니다.

바깥으로 보이는 부분이 그렇기 때문에 내적으로는 공부나 정신적인 것을 추구한다.

인성은 반대로 그 안에서 돈, 현실적인 것들을 생각한다. 겉으로는 선비인 척 하나 안으로는 계산적.

아는 사람들이 더 공부한다. 지적재산권의 파워를 아는 사람들.

돈과 현실은 한순간이다. 잃으면 끝이다.

그 안에 공부가 되어 있어야 재성이 보호된다.

또한 재성이 잘 되어야 공부가 잘 된다. 공부 잘하려면 잘 먹이면 된다.

부잣집 자식들이 공부 잘하는 이유는 재성을 바탕으로 한 엘리트 코스 제대로 밟기 때문.

인성을 제대로 쓰는 사람은 표현이 정신적, 간접적이다.

두루뭉술하게 얘기했다 하더라도 핵심적인 부분은 다 표현한 것이다.

그 사람의 정신적인 부분을 이해해야 표현을 알아들을 수 있다.

인성들은 상대방이 말했는데 못알아들으면 떠난다. 자긴 이미 할 일 다 했으므로.

재성이라고 하는 것도 그 안에는 정신적인 측면이 있고,

인성이라고 해도 그 안에 현실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인지.

돈을 벌었다는 것도 그만큼 공부를 했다는 뜻이다.

재가 잘 되어 있으면 그 사람은 돈 되는 공부를 제대로 한 것이다.

돈 잘 버는 사람들의 정신력은 대단하다. 멍청한 것 같이 보여도 포스가 있다.

재성은 책임, 관성은 의무.

재성운이 왔다는 것은 책임질 일이 늘어나는 것.

나의 사명, 일이 늘어난다.

재성의 일은 식상이 한 일의 결과.

식상은 재로 가기 위한 일을 하는 중이고, 재성은 그 일을 매듭짓는다. 식상이 과정, 재가 결과.

재성이 재생관의 형태이면, 재가 관을 생하는 과정이 된다. 재가 과정, 관이 결과.

식상생재로 되어 있느냐, 재생관으로 되어 있느냐를 볼 때, 과정인지 결과인지를 봐야 한다.

나는 누군가에게 받지만, 내가 줄 수도 있다.

재성이 받는 입장이면 식상생재하는 것, 재성이 주는 입장이면 재생관하는 것.

식상이 좋은 것은 내 능력이 좋은 것인데 재성이 없으면 영업장이 없는 것이다.

재성입장에서 공간은 있는데 식상이 없으면 내가 일하는 게 아니라 직원 쓰는 것.

식상을 쓰던 사람이 재운이 오면 작은 영업장이라도 차려서 내가 한다.

결과를 바로 볼 수 있으니 편하게 한다. 그것이 식상생재이다. 사업이든, 연구든, 공부든.

식상생재는 사적인 결과. 재생관은 공적인 결과.

식상생재 -> 재생관으로 연결되면

돈 벌어서 정치하는 것, 치킨집 차렸는데 체인으로 만드는 것.

재성을 어떻게 쓸 것이냐 -> 사적인 부분/ 공적인 부분.

재성의 책임이란 것은

식상을 보호하고 능력을 끌어내고자 하는 책임,

관성을 생하고 그 의무를 지키려고 하는 책임.

재성운에 봐야 하는 것은 관성이 커지는 부분, 일간에 대한 현실적 안정.

개인적 안정이라는 것은 전쟁통에도 재성이 잘 되어 있으면 나 혼자는 잘먹고 잘산다.

남자 사주에 재성운을 보고 결혼하면 책임질 일 생겼다는 것.

비겁운에 결혼하면 내 편 만드는 것, 내 일을 도와줄 사람.

재성이라는 책임으로 온 아내가 아니라 내 지원군으로써 온 아내. (합력적 부분에서 경쟁적 부분으로 변화할 수 있다.)

결혼을 언제 했느냐만 보아도 어느 때 갈라지는지 알 수 있다.

남자가 재성운에 연애하면, 결혼 안해도 내 처가 들어오는 것. 내 여자.

이런 남자가 다른 운에서 다른 여자 만나서 결혼하면 재성운에 만났던 여자 생각한다.

재성이 왔다라는 것은 내가 책임지고 싶은 여자가 나타났다는 것. 특히나 양간은 재성과 합을 한다.

재성운에는 현실적 성과도 수월히 나온다.

재성이라는 것은 결국 현실적 영역에 대한 부분이다.

여자가 들어온다는 것은 내 현실적 부분을 책임져 준다는 것이다.

들어와서 살림해준다.

[ 관성운 ]

관성은 의무. 관이 잘 되어 있으면 기본적 틀이 잘 되어 있다.

잘 지킨다. 시간 약속, 규칙, 의무. 하고 싶은 것만 하는 게 아니라 다 지킨다는 것. 지킨다. 관리.

국민의 4대 의무 - 근로(식), 교육(인), 납세(재), 국방(관)

관은 틀, case. 내용물을 지키고 관리. 관성운이 오면 이런 틀들이 잘 되어 있는 것.

틀이 생긴다. 믿음, 신뢰, 신용이 형성. 교우관계가 좋아진다.

인간 보증수표. 재가 재생관을 하는데 관이 약하거나 할 때 관성운이 오면 upgrade. 승진.

공적인 부분이 upgrade된다.

사회적 가치. 그러한 공적인 틀로 인해 안에 있는 것들이 보관이 잘 된다.

케이스case가 좋으니까.(명함, 뱃지, 사는 집, 회사등의 case) 그래서 직장을 볼 때 사람들이 안정감 있느냐를 본다.

새로운 사람을 알게 될 때도 뭐 하는 사람이냐를 본다. (너가 어떤 사람이냐, 가 아니라)

일간은 나 자신이고, 관은 일간을 대표하는 또 다른 일간, 사회성. 사회 속에 속한 일간의 이면이고 밖에 나가서 활동하는 일간의 모습.

관이 없거나 깨져 있으면 밖에서 대접을 못 받는다.

안에 있거나 일대일로 만날 때는 아주 좋은 사람인데 사람이 여럿 모이면 모일수록 이상하게 욕먹는 짓을 하는 것.

관이 재수없으면 이중성을 띨 수 있고 자칫 잘못되면 비열하거나, 비겁해 보일 수 있다.

관으로 사람을 다루는 것 자체가 제일 무서운 것이다.

정치로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정치범이 제일 큰 범죄다.

한 두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떼거지로 망한다.

병신년이 관운으로 왔다면 병화의 모습 자체로 드러나는 관이다.

庚辛金 일간들이 官을 火로 보고 있으니까 가장 명예가 높다.

명예적 측면이 잘 되어 있고 어디가나 인정받고, 감추고 싶어도 드러난다.

반면 관이 水인 火일간들은 자기 능력만 있지, 실질적으론 그 사람이 어떤 지위나 권한이 있는지 알지 못한다.

친구들이 무시하고 별 볼일 없는 줄 알지만, 실상 그 안에 들어가면 金일간들보다 더 파워가 있다.

金일간들은 보여지는 것만 잘 되는 관이다.

화는 안이 비어 있으므로 소문난 잔칫집에 먹을 게 없는 모양.

오래 가는 지속력 있고, 관을 깊이 있게 유지하는 것은 화일간들이다.

관성이 화로 된 水일간들은 병신년의 관성운이 오면

긍정적 작용 ; 내 명예가 보여지고 높아진다. 승진.

부정적 작용 ; 관의 위험이나 압박.

관 중에서도 편관으로 연결되면 위험, 압박, 관재구설, 사건사고. 화로 되어진 관이니까 속도가 빠르고 급진적이다.

더군다나 申金위에 올라탄 관이기 때문에 역마적 속성으로 인해 어디서 어떻게 칠 지 모르는 위험이 될 수 있다. 순식간에 일어난다.

조심하는 수밖에. 대체로 그런 위험들은, 감당할 수 있는 일간인 경우 극복한다.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다.

그리고 병신년 자체가 한쪽으로 크게 치닫는 구조가 아니다.

 

재는 사적인 생활 능력이다.

관운이 오면 재의 그러한 능력이 관으로 인정을 받는다.

재가 있는 상태에서 관성운이 오면, 인정받는다 (관이 약한 금일간).

관 기준에서는 비겁들을 통솔하고 관리적 측면이 발동된다.

이런 운에 친구들 무시할 수 있다.

비겁들을 통솔하려고 하는 부분들.

[ 인성운 ]

인성운은 자격 획득. 정서적 안정.

인성운에 집을 매매했다거나 집을 샀다 -> 내가 정신적 안정을 취하려고 했다.

재성운에 집을 매매했다거나 집을 샀다 -> 내가 거주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재테크 목적.

인성운이 부정적 ; 인생에 대한 회의 - 왜 이렇게 살고 있지? (집요하게 생각함)

인성운이 긍정적 ; 자신에 대한 가치, 지적 수용 능력이 뛰어나게 된다.

인성은 수용하는 것. 무엇을 수용하는가? -> 관을 수용한다.

인성없이 관이 오면 나를 그냥 극하는 것이나 인성을 통해서 오면 관을 생한다.

인성은 관의 문을 열어준다.

잔소리하려고 갔는데 상대가 대우해주고 수용하면 태도가 달라진다.

관의 태도를 바꾸는 유일한 것은 인성이다.

나를 죽이러 왔는데 친구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인성이다.

관의 위험이 인성을 통해서 전환이 된다. 교육 잘 받은 사람에게 태도가 달라지는 것.

ex. 여자가 인성이 잘 되어 있으면 폭력적 성향의 남편을 잘 교화시킬 수 있다.

정신적 안정을 주면서 편안하게 만든다.

그런 여자랑 살면 남자가 변한다.

반면에 인성이 잘못된 여자는 성실한 남자를 아예 또라이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지 않아도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는 것.

지식이 지혜로 전환되어 자신의 가치가 높아지면 사람을 끌고 가면서 계몽할 수 있다.

개인의 인격수양. (※ 나이만 많다고 인격이 높다고 할 수 없는 부분)

자신의 권리를 이야기하는 부분.

유일하게 관한테 요구할 수 있는 것이 인성. 인성은 관에게 식성이니까.

관의 식상 작용을 일간이 받아간다. 인성이 잘 되어 있는 사람은 관의 뚫린 부분을 해결해간다.

인성이 잘못된 여자는, 식상으로 관을 치는 여자보다 더 문제가 될 수 있다.

식상으로 관을 치는 여자는 관을 책임지려고 하나

인성이 잘못된 여자는 비실비실한 남편을 아예 골로 보낼 수도 있다.

차라리 관을 직접 치는 식상이 낫다.

인성이 잘못되면 간접적으로 좋게좋게 하는 것 같으면서 사람 피를 말린다. (진짜 골로 간다/주의)

식상은 자극인 것 같으면서도 결국 상대방을 위한 것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관의 관은 일간의 식상이기 때문에. (나의 식상 -> 나의 관성을 통제하는 관성)

그러나 인성은 관의 식상 자체이기 때문에 관의 기운을 쫙 빼간다.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식상의 기운이지만 건강하지 못하면 식상의 기운이 이러한 부작용을 한다.

사람은 식상운에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쓰지 말아야 하는 에너지를 쓰면 소진된다.

관의 자극이 있어야 식상도 활발하다.

(나를 잡아먹는 놈이 있어야 내가 살려는 의지가 활발해지는 것)

인성운의 자격 획득이라는 것은, 관에 의한 자격 획득이다.

관에서 나오는 명함, 출력, 간판이 인성이다. (임명자:관성 / 임명장:인성)

인성이 긍정적인 사람은 어딜가나 대접받고 어른들이 좋아한다.

인성은 어른들하고 통하는 것이고, 식상은 아랫사람들하고 통하는 것이다.

인성은 관을 보호하기 때문에. 기존의 것을 지킨다. (보수)

식상은 관을 깨니까 그 틀을 깰 수 있다.

식상은 자기 위로 사람을 두지 않는다. "니가 뭔데?" 이럴 수 있다.

(식상 꼬시려면 조금만 비위 맞춰주면 된다. 조금만 져주고 하고 싶은대로 하게 놔두면 된다)

인성은 아무한테나 잘해주지 않는다. 인성은 그 사람의 가치를 본다.

인성의 중요한 부분은 과거의 학문적 틀(관)을 끌고 오기 때문이다.

과거의 중요한 경험들, 어른들, 인성은 이런 것을 받아들이고 끌고 온다.

식상은 과거의 부분에 자기 사견을 달고 각색하고 자기 마음대로 해석한다.

어른의 말씀, 같은 걸 그대로 받아들이려는 성품은 인성이 하는 것인데 특히 정인이 그렇다.

편인은 부분적인 것을 전체화 시키는 경향. (십성 강의 때 더 자세히...)

병화가 인성이면 土 일간.

기본적으로 하는 행동들이나 정서적 안정, 이런 것들이 부드러워진다.

火는 쓰기 위해서 필요한 것. 불을 켜는 것.

...丙申이라는 것 자체가, 일단 드러난다는 것.

양중의 양이 병화다. 펼쳐지려는 모습이 강력한 것.

그 모습이 시작 단계. 물가 안정.

申金의 정리하는 부분, 병화의 펼치는 부분으로 인해 유동성이 강해진다.

(申金의 역마, 편재, 생지 + 병화로 드러나는 부분)

申金 안의 편관 작용 때문에 위험성 내재한다. 항상 긴장하고 있다. (申中壬水)

☞ 丙申 일주, 丙申 기둥이 사주에 있는 사람, 丙申年 세운을 경험하는 사람, 긴장감이 기본적으로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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